
안녕하세요?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기업,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하성에프앤비 입니다.
UN SDGs(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란? 인류의 보편적 문제(빈곤, 질병, 교육, 여성, 아동, 난민, 분쟁 등)와 지구 환경문제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사회문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경제) 를 "2030년까지 17가지 주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해결하고자 이행하는 <국제적 공동목표>를 말합니다.
UN이 발표한 지속가능한 성장목표 가운데 SDGs 의 12번째 목표인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SDGs 13번째 목표인 '기후위기와 즉각적 대응'을 사명으로 삼고 활동하고 있는 '함께그린협동조합'에서 김포지역 협력거점인 제로웨이스트샵 '바비바채'와 함께 진행하는 <6535캠페인>에 저희 농업법인 하성에프앤비도 김포지역 기업의 이름으로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많은 사람들이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개인적인 실천과 사회적 시스템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양 쓰레기의 65%는 육지에서 유입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며 일상 속 자원순환과 올바른 폐기물 배출 문화의 정착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이에 그린협동조합에서는 해양쓰레기 저감 및 자원순환 인식 개선을 위해 6535캠페인을 진행하였고, 김포지역 협력거점인 바비바채와 협력하여,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시작한 캠페인입니다.
금번 캠페인의 핵심자원은 ‘깨끗이 세척된 플라스틱 병뚜껑’으로 업사이클링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가. S.O.S 6535캠페인 방법 : 1인당 35개이상의 HDPE 플라스틱 병뚜껑을 수거( 이중병뚜껑, 세척하지 않은 오염된 병뚜껑 제외, 스팸뚜껑 가능) 업사이클 플로깅 집게 1개와 교환
나. S.O.S 6535캠페인 기간 : ~ 2023.10월 12일 (목) 함께그린협동조합 도착분에 한함 (택배비 선불)
다. S.O.S 6535캠페인의 목적
1) 플라스틱의 소재의 다양함을 알고 소재별 분리배출의 필요성을 알아갑니다.
(예 : 투명 생수 PET- 몸통 PET, 라벨 PP, 병뚜껑 HDPE)
2) 해양 유입 쓰레기가 미세플라스틱이 되어 우리에게 돌아오는 현실을 인지하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를 만들며 사회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갑니다. (예: 지역민과 함께 하는 플로깅,자원순환 조례 만들기)
금번 캠페인에서 수거된 자원은 업사이클링 기업에 전달됩니다.




실리콘이 포함되거나 플라스틱 외에 다른 재질이 포함된 2중 병뚜겅은 재활용이 안되기 때문에 이런 병뚜껑 말고 HDPE 플라스틱 뚜껑이 뭔지 샘플로 보여드렸습니다. 처음엔 큰 관심들이 없으셨지만, 환경과 쓰레기 문제가 심각한 요즘, 어느 정도 인식들이 있으셔서 점점 더 많은 직원 분들의 참여가 늘어가는 것이 보였습니다.

평소에 조금씩 모아두었던 멸균팩과 우유팩(종이팩)이 담긴 상자에 HDPE 뚜껑을 함께 담았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총 23명의 직원들이 6535 캠페인에 참여하였구요.

저희가 다같이 모은 병뚜껑과 재활용 종이들을 함께 모아, 김포지역 협력거점인, 제로웨이스트 샵 [바비바채]에 가지고 갔습니다. 바비바채 고지원 대표님께서 열심히 모아온 것에 대해서 너무 감동하시고 응원해주셨습니다. 집게를 받기 위해서 뚜껑을 모은 것은 아니지만, 버리면 쓰레기로 처리될뻔한 플라스틱 뚜껑이 이렇게 집게로 업사이클링 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개인 스스로 자원순환 대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인식을 변화시켜나가는 것이 이번 6535행사의 목적입니다.
바비바채에서 받은 새활용 된 집게가 생각보다는 괜찮고 잘 집힙니다. ^^ 6535캠페인에 참여해주신 직원들 중 집게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나눠드렸고, 이 작은 집게 하나로, 길을 걷다가 길바닥에 버려진 쓰레기, 그리고 담배꽁초라도 하나 더 줍는, 생활 플로깅이 자연스러운 우리 사회가 되길 작게나마 간절히 바래봅니다. 더 나아가서는 내 스스로 쓰레기를 만들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쉽게 버리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이 늘어나길.
